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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기운전기능사 란?

 기중기는 작업장치인 붐(boom)과 훅(hook)에 의해 중량물을 인양 및 운반하는 건설기계이며, 공장이나 건설현장에서 흔히 자재 등을 운반하는 기계이며,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되면서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장에서 기중기 등 운반용 건설 기계가 많이 사용됨에 따라 고성능 기종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기중기의 안전운행,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한 숙련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제도가 제정됨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을 보기 위해선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할까?

 기중기 운전기사 자격증은 운전면허 취득과는 상관없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사자격을 취득하고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후 개인적인 사업으로 차량에 탐재한 기중기를 운전하려면 기중기 톤수에 따라서 1종보통 / 1종 대형면허가 필수적입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와 로더운전기능사의 차이점은?

기중기운전사는 한마디로 말해 기중기를 운전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 대형 건설작업현장, 토목공사현장, 항만하역현장, 운송 및 창고업체현장, 건설기계 임대 업체 현장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인양하여 상하 또는 좌우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하며, 로더운전사는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우더를 운전하고, 장비를 정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와 로더운전기능사는 건설현장에서 필요한 장비들을 운정 하고, 정비하는 일을 하지만 하는 일과 운전하는 중장비가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험 내용

구분 시험 과목 검정 및 시험 시간 합격 기준
필기  * 건설기계기관
 * 전기, 섀시, 기중기작업장치
 * 유압일반
 *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 안전관리
 * 객관식 4지 택일형, 총 60문항
   (1시간)
*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실기  * 웹디자인 실무 작업  * 작업형
(기계식 : 8분 / 유압식 : 6분)
*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 기중기운전기능사 응시료

 - 필기 시험 : 14,500원

 - 실기 시험 : 30,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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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격 률

연도 필기 시험 실기 시험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22 4,284 3,584  83.7%  4,743 2,038  43.0% 
2021 4,724 3,727  78.9%  4,886 2,150  44.0% 
2020 4,001 3,030  75.7%  4,410 1,773  40.2% 
2019 5,107 3,734  73.1%  4,998 1,857  37.2% 
2018 4,260 3,034  71.2%  5,104 1,799  35.2% 

 

 

합격 공략

■ 필기 시험

 기중기운전기능사의 필기시험은 건설기계기관, 전기/섀시/기중기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총 다섯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항은 60문항, 주어진 시간은 60분으로, 한 문제를 1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능사 시험이기에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중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70퍼센트대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운전기능사 필기는 그 내용이 대부분 유사합니다. 대부분 건설기계 분야나 기중기에 대해서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더불어, 여타 국가기술자격증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출제방식이 문제은행 방식이기에 역대 기출문제를 많이 풀이해 볼수록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과년도 10년 치 이상의 기출문제를 모두 풀이해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 실기 시험

 기중기운전기능사의 실기시험은 기중기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의 100% 작업형으로, 실질적으로 독학은 불가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기중기운전기능사 교육을 지원하는 교육기관에서 실제 기중기 운전 연습을 하며 실기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 몇 가지 팁이 있으니, 이대로 연습하면 무리 없이 합격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코스 운전은 주어진 장비를 운전하여 운전석 쪽 앞바퀴가 중간지점의 정지선 a와 b사이에 위치할 때 일단정지한다. 뒷바퀴가 도착선에 도착할 때까지 전진주행을 한다. 전진 주행이 끝난 지점에서 후진하여 앞바퀴가 종료 선을 통과할 때까지 중간 정지 없이 후진 주행하여 출발 전 장비 위치에 정지한다.

 

두 번째, 크람셀 작업은 지면 A에 있는 크람셀로 흙을 평적 이상 굴착하여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C 안에서 흙을 쏟지 말고, 지면에서 약 50cm 높이를 유지하여 5초 정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A에 흙을 쏟고, 크람셀을 완전히 펼쳐 지면에 내려놓는다.

 

 

진로 및 전망

 운반용 건설기계는 주로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되고 있어 건설업,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경기하락에 따른 고용상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점차 회복세를 보이면서 고용도 증가할 전망입니다. 특히 건설부문은 다른 업종에 비해 경기회복이 더디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 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할 전망입니다. 또한, 수출 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에서의 고용증가가 기대가 됩니다. 매년 해당 면허를 취득하는 인원에 비하면 적은 편이지만, 이와 더불어 가동률이 점차 상승하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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