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이란?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입니다. 증권, 금융사 창구에서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인 자격증으로,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없을 경우, 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없기에 증권, 금융사에서 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이지만 다른 금융 관련 자격증과는 달리 면허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일임투자자산운용사 시험과 집합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이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으로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어 통합 전의 자격요건을 갖춘 자는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의 일부 과목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증권, 금융사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필수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학원들도 많지만 시중에 투자자산운용사와 관련된 교재들도 많이 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분량이 많아 걱정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출 부분 내용만 모아둔 요약집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교재를 잘 선택한다면 충분히 독학 가능합니다. 다만, 많은 분량이 부담스럽거나 비전공자, 자격증 준비 기간을 줄이고 싶은 경우에는 온라인 강의나 학원을 병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은 합격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약 두 달 정도 준비 기간을 두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전공자일 경우, 내용이 조금 어렵게 다가올 수 있어 두 달보다 조금 더 넉넉하게 기간을 잡고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의 난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시험의 합격률이 낮은 이유는 시험 범위 분량이 많아 모든 내용을 정독하기 힘들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 모든 부분을 정독하고 외우려 하기보다는 가볍게 정독한 후, 시험에 나오는 부분만 요약집을 통해 공부하면 준비 기간을 조금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주로 FP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으로, 다른 FP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도움이 됩니다. 난이도를 생각하며 자격증 취득 계획을 짠다면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취득 후 조금 더 난도가 높은 FRM과 CFA을 순차적으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증과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 취득 전이라면 투자자산운용사보다 난도가 낮기 때문에 두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 FP 관련된 자격증에는 자산관리사(은행 FP), 종합자산관리사(보험 FP), AFPK, CFP 등이 있는데 업무의 범위를 넓히거나 승진이 목적이라면 함께 취득하면 좋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응시 자격

 

 

응시 대상

 

 

 

 

 

 

 

응시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일정

 

 

 

 

 

 

 

 

 

 

 

 

 

 

투자자산운용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투자자산운용사 합격률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공략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 선지를 눈에 익히자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은 1~3과목으로 나뉘는데 1과목은 금융상품 및 세제, 2과목은 투자운용 및 전략Ⅱ, 투자분석으로, 3과목은 직무윤리 및 법규, 투자운용 및 전략, 거시경제 및 분산투자로 구성이 됩니다. 분량은 많지만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고 선지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1과목이 분량은 가장 적지만 법률적인 부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당황하기가 쉬워 선지를 눈에 익혀야 무난하게 1과목을 풀 수 있을 것입니다.

 

 

 

 

 

 

 

 

 

 

 

 

 

1 회독보다는 N 회독에 초점을 맞추자

 

 시험 범위가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보고 외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여러 번 읽는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1 회독을 한 후, 문제를 풀어보고 나서 부족한 부분을 2,3 회독을 통해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만의 핵심 요약집을 만들자

 

 어느 정도 개념들이 잡혔다면 확실하게 자신의 개념으로 만드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과 문제에 많이 출제되는 부분들을 모아 자신만의 핵심 요약집을 만들면 틈틈이 보기에도 좋고, 시험 응시 직전에 핵심 요약집만 보고 들어가도 도움이 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진로 및 전망

 

 

투자자산운용사 취득 시 우대사항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우대해 주는 대표적인 기업은 증권사가 있습니다. 투자자산 운용사는 펀드매니저를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으로, 자산운용사와 증권사에서 우대해 줍니다. 많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서 공고 시 신입/경력직 채용에서 투자자산운용사를 우대해 주는 공고를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으로는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NH농협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등이 투자자산운용사 보유 시 우대 및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자산운용의 기본이 되는 자격증인 만큼 여러 공기업에서도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주택공사 등으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투자자산운용사  보수교육

 

 투자자산운용사는 금융투자전문인력 협회가 실시하는 소정의 보수교육을 2년마다 1회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자체보수교육이 실시됩니다. 이 경우 금융투자전문인력으로 협회에 등록된 해당 연도는 1년으로 계산되며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금융투자전문인력에 대하여는 다음 해 1월 1일부터 보수교육 이수시까지 등록의 효력이 정지가 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증권사 취직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필수일까?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투자신탁상품매매중개인, 자산운용가, 투자 및 신용분석가, 채권관리사무원 등의 직업을 가질 수 있고, 금융기관이나 연금을 관리하는 기관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보통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로 직업을 많이 선택하는데 자산운용가는 투자신탁, 연금 등의 기관투자가나 개인투자가의 자산이 최대한 투자 수익이 올릴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고 계획을 세워 운용해 주는 직업으로 간접투자 상품을 개발하기도 하고, 펀드를 관리 및 운용해 주는 일을 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취득 시 연봉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하고 나서 가질 수 있는 직업들은 보통 ‘성과급’이 당연시된다는 점인데 이 부분 때문에 다른 직종에 비해서 개인마다 연봉과 월급이 많이 차이 납니다. 평균적으로 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로 대기업에 취업할 경우, 초봉은 4,000~5,0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성과급을 더한 평균 연봉은 6,198만 원이며, 하위 25%는 4,956만 원, 상위 25%는 7,448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봉이 높은 이유가 ‘성과급’ 때문이기에 실적을 내야 한다는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주가 변화 및 금리 상황 등을 수시로 지켜봐야 하고,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반응형